티스토리 뷰
보건증 재발급 방법 안내
자영업을 하신다면 보건증은 필수입니다. 얼마전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강식당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봤는데요. 강호동과 그의 맴버들이 제주도에서 강식당이라는 이름으로 식당을 열었습니다. 예능이지만 돈을 받고 음식을 팔아야 했기에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음식을 팔려면 보건증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데요.
보건증을 발급받으려면 보건소 또는 병원에 방문해서 일정한 절차에 따라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식당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어야 하는데요. 문제는 분실한 경우가 종종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보건증을 분실해서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보건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은 직접 보건소를 방문해서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발급을 받는 방법과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재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건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공공보건포털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공공보건포털에 접속해서 상단의 메뉴에서 온라인 민원서비스 메뉴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민원서비스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제증명발급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해 주세요.
보건증은 제증명 서류 가운데 하나입니다. 보건증 발급을 원하시면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와 휴대폰 가운데 하나로 선택하셔서 편리한 방식으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개인정보 수집 동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셔야겠죠.
이제 발급가능한 보건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이 거주하거나 가까운 보건기관을 찾으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기관마다 보건증 발급이 불가능한 곳이 있다는 것입니다.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검색을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총 631개의 보건기관이 있지만 재발급이 불가능한 곳이 많은 편입니다.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보령시의 경우, 보령시보건소는 제증명 재발급이 불가능한 기관입니다.
하지만 서울시 금천구의 경우는 다릅니다. 검색해 보니 제증명 재발급이 가능한 곳이라고 나옵니다. 이렇게 원문발급만 되는 곳도 있고, 재발급도 가능한 곳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보건포털에서는 보건증 재발급과 관련된 제증명 서류 외에도 다양한 제증명 서류를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증명서나 채용신체 검사서 등도 이곳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